01

3D 프린팅을 위한 모델링 파일은 완전한 Solid상태여야 합니다.

Solid는 겉면이 모두 막혀 속이 꽉 차 있는, 부피와 두께가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11

아무리 얇은 종이라도 두께와 부피가 있습니다.

OGS1_2

부피가 없는 곡면만 있는 상태의 부품

OGS1_3

부피가 있는 Solid 상태의 부품

02

두 개 이상의 부품이 겹쳐있지 않아야 합니다.

겹쳐있거나 맞닿아있는 두 개 이상의 부품을 하나의 부품으로 출력하고 싶을 경우에는
모델링 상에서도 반드시 한 개의 부품으로 합쳐야 합니다.

※ 겹쳐있는 부분에서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OGS2_1
OGS2_2
OGS2_3

합치기, Boolean Union 등의 명령어를 사용해야 하며, Group 등의 명령어로는 파트가 물리적으로 합쳐지지 않습니다.

example

03

면이 꼬여 있지 않아야 합니다.

3D 프린팅을 위한 부품의 곡면에는 바깥쪽 면과 안쪽 면이 정해져 있습니다.
면이 꼬여 있는 경우 바깥쪽 면과 안쪽 면의 경계가 모호해지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 바깥 면이 안쪽을 향하거나 안쪽 면이 바깥쪽을 향하는 부분이 생깁니다.

04

3D 프린터로 출력 가능한 범위를 벗어나지 않아야 합니다.

Minimum

OGS4_1

3D 프린터의 방식과 종류에 따라 표현이 가능한 최소 크기가 있습니다. 

프린터에 따라 표현 가능한 최소 크기는 0.1~1mm까지 다양합니다.

가장 보편적인 FDM 방식의 경우 평균적으로 노즐의 반경이 0.4mm, Z축 해상도가 0.15mm입니다. 모델링 상에서 XY평면상의 너비가 0.4mm 이하이거나, Z축으로 높이가 0.15mm 이하로 표현된 부분은 출력했을 때 생략될 수 있습니다.

※출력물의 안정성을 위해 얇은 부분의 두께를 최소 0.8~1mm 이상으로 표현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Maximum

한 번에 출력 가능한 최대 크기는 해당 장비의 출력가능범위에 한정되지만,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분할 출력(파트를 나누어 출력 후 접합하는 방식)이
가능하기 때문에 부품의 최대 크기에 대한 한계는 없습니다.

※다만, 파트끼리 접합 부분에는 자국이 남기 때문에 후가공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05

출력 후 조립되어야 하는 부품의 경우, 끼워맞춤 공차가 필요합니다.

출력물의 품질에 따라 부품의 사이즈에 오차가 생기기 때문에 끼워맞춤 공차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 3D 프린팅된 출력물에는 출력 온도, 출력 방향, 레이어 높이, 재료의 종류, 후가공의 여부 등
다양한 변수에 따라 서로 다른 오차가 생기게 됩니다

06

파일을 저장할 때, 해상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3D 프린터로 전송하기 직전에 모델링 데이터는 Mesh 형태의 STL 확장자로 변환해야 합니다.

모델링상의 그래픽 화면에는 부드러운 곡면으로 나타나지만 내보내기(Export) 옵션에서 Mesh의 밀도나 해상도를 확인하지 않을 경우, 의도치 않게 저해상도의 Mesh로 저장될 수 있습니다. 최종 STL파일에 나타나는 각진 형태가 그대로 출력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의도한 대로 파일이 저장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3D Max의 경우, 영상, 게임 등에서 사용하기 위해 해상도를 줄여 용량을 줄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Mesh Smooth나 Turbo Smooth 등의 명령어를 이용해 하이폴리곤 데이터로 변환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